효암스님의 화요법문

울산불교방송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불자님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 방송법문 > 효암스님
불자예절

불자의 자세와 행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8-09-18 11:26 조회1,478회 댓글0건

본문

불교에는 불교만의 예절과 의례가 있다.

처음 불교를 접하는 불자는 불교예절을 잘 알아야 편한 마음으로 불교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불교예절의 근본정신은 늘 부처님을 생각하고 가르침을 되새기며 행하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그러므로 예절을 아는 것은 깨달음의 첫걸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잘못을 반성하고 삶 속에서 다가오는 삿된 유혹을 물리치며, 우환이나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마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부처님께 간절히 기도하거나 스님을 찾아 뵙고 상의하는 것이 좋다.

개인의 일상생활에 있어서는 식사를 할때에 먼저 합장을 한 뒤에 감사한 마음으로 먹으며, 맛에 탐닉하거나 욕심을 부려서는 안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하루 일과를 무사히 마쳤음을 부처님께 감사드리고, 행여 언짢은 일 때문에 걱정하거나 원망하는 마음, 미워하는 마음을 품은 채 잠들지 말아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서는 하루를 참되게 살아가도록 기도하거나 수행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삼보에 귀의한 불자로서 평상시 모든 행이 겸허해야 하겠지만, 특히 수행 도량인 절에서는 더욱 정숙하고 경건한 자세가 기본이다.  마음이 중요한 것이지 몸가짐은 아무래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수행의 길에 수행자의 자세는 마음이 표현된 모습으로 항상 경건하고 겸허한 자세가 기본이라 하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